본문 바로가기

정보/기타 생활TIP

다양한 전자레인지 사용법

반응형


아이들이 방학을 하다보니 요즘은 계속 주말 같은 느낌이 든다.

계속 토요일 일요일이 반복되고 있는듯한 느낌이다.

아직 주말이 올려면 멀었는데 아이들이 집에 있다보니 난이미 주말같다.


오늘은 다양한 전자레인지 사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한다.

우리집 같은 경우엔 하루에 한번이상은 항상 사용하고 아이들도 간식챙겨먹을때 스스로 사용하기도 하는 그정도로 자주 사용하는 전자제품이기도 하다.

물이나 음식을 데울때만 거의 사용했는데 알고보면 다양하게 활용가능한게 바로 전자레인지다.

첫번째,양파깔때 활용하기.

양파 끝 부분을 칼로 잘라낸후 전자레인지에 30초정도 돌려주면 양파가스가 사라지면서 눈이 아프지 않다고 한다.

3년전쯤 요식업을 했었는데 그때 가장 많이 사용하던 재료중 하나가 바로 양파였다.

물에 불린후 까면 매운냄새가 별로 나지 않는다 해서 그렇게도 해보았는데 그래도 힘들었다.

정말이지 눈물이 절로 줄줄 흐르곤 했다.

양파 깔때마다 시린눈에 눈물 뚝뚝 흘리다가 나중엔 도저히 안되겠어서 수영할때 쓰는 수경을 쓰고 양파를 까곤 했다.그이후로 난 집에서도 많은양의 양파나 파 다듬을때는 이 방법을 사용하곤 한다.

남들이 보기엔 우스운 모양이지만 조금이나마 수월하게 하기위해 난 이렇게 했었다.그런데 이런 방법이 있었다니.

진작알았으면 이런 고상한 방법으로 재료손질을 했을텐데 아쉽다.

나중에 이건 꼭 활용해봐야겠다.

두번째,마늘 쉽게 까기.

마늘 하나를 통째로 전자레인지에 넣고 15초에서 20초를 고온에서 돌려주면 한쪽씩 마늘이 쏙쏙 벗겨져서 쉽게 깔수 있다.마늘까기도 한알한알 껍질을 까야해서 굉장히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인데 쏙쏙 벗겨진다니 해볼만 한것 같다.

세번째,눅눅해진 과자를 바삭하게 먹기.

과자를 먹다가 남길경우 밀봉하지 않을경우엔 눅눅해지기 마련이다.이때 전자레인지에 살짝 돌려만 주어도 과자가 다시 바삭바삭해진다.

이방법은 나도 자주 하는 방법인데 괜찮다.먹다 남은 뻥튀기 같은것도 다시 바삭해지니 맛있게 먹을수 있다. 아참,눅눅해진 김에도 효과만점이다.

다른것보다 이방법은 데우는 용도 다음으로 알아두면 가장 많이 사용할듯 하다.

네번째,나무 도마 소독하기.

도마는 요리할때 늘 사용하게 되는데 특히 나무도마는 아무리 깨끗하게 뒷처리를 해도 박테리아와 세균들이 남아있기 마련이다.이때 도마에 레몬조각을 올려놓고 1분간 돌려주면 소독도 되고 향긋한 레몬향까지 남아 깨끗하게 사용할수 있다.

단 플라스틱 도마는 전자레인지에 넣으면 안된다.

예전에 나도 나무도마를 사용했었는데 곰팡인지 뭔지 오래 사용하다보면 지저분하게 변했다.

관리하기도 힘들어서 결혼후 첫도마였는데 그 이후론 나무도마는 멀리했었다.

락스로 소독도 해주고 했었는데 락스소독보단 이방법이 더 좋은것 같다.

지금은 플라스틱 항균도마로 바꿨는데 나중에 나무도마를 사용하게 되면 나도 레몬으로 소독을 해봐야겠다.


그리고 절대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안되는 것들도 있는데 바로 모유다.

모유를 유축해서 모아놨다가 돌려서 주는경우 많이 봤었는데 모유를 데운다고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대장균이 생겨날 확률이 18배나 커진다고 한다.

아이몸에 좋다고 모유를 먹이는데 오히려 역효과가 나면 안되니 조심해야 할것 같다.

그리고 야채를 전자레인지에 데치는 경우도 있는데 브로콜리는 절대 데치면 안된다고 한다.

몸에 좋은 영양소가 97%나 파괴 된다고 한다.건강에 좋다고 먹는 브로콜리인데 이정도면 거의 영양소가 사라진다고 봐도 무방할것 같다.나도 예전에 데친 경험이 있는 터라 뜨끔하다.

다음부터는 안해야겠다.

또 과일을 얼려서 보관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 얼은과일은 전자레인지를 통해서 녹이게 되면 몸에 좋은 사카린과 갈락토시드를 발암물질로 만들게 된다고 한다.이건 좀 무섭다.

주변에 암투병하시는 분들을 많이 봐서 발암물질이란 말만 들어도 난 무서워진다.

발암물질로 변화한다니 편안하고 다양하게 사용할수 있는 전자제품이지만 조심해야겠다.

그리고 냉동된 육류를 6분이상 전자레인지에 데우게되면 고기속에있는 비타민의 절반이 손실된다는 사실도 잊으면 안되겠다.

포스팅하면서 나도 몰랐던 다양한 전자레인지 사용법에 대해 알게되었다.

그러면서 반대로 조심해야 할 부분까지도 알게 되었는데 알고 쓰면 정말 편안하게 도움을 많이 주는 전자제품이지만 반대로 모르고 쓰면 오히려 해가 될수도 있다는 사실도 알게되었다.


마지막으로 전자레인지 소독하는 방법은 전자레인지용 용기에 식초를 탄 물을 담아 5분 정도 돌려준후 스펀지로 깨끗하게 닦아주면 소독끝.수증기로인해 달라붙은 때들도 잘 닦아진다고 한다.그리고 나무도마를 소독할때 처럼 그릇에 레몬 반쪽을 넣어 같이 돌려주면 더욱 좋다.생각만 해도 왠지 기분좋은 레몬향이 솔솔 향긋하게 날것 같은 느낌이다.요즘 묵은 살림 정리와 냉장고 정리하고 있는데 오늘은 전자레인지 소독을 해야겠다. 나도 레몬넣어 깨끗하고 향긋하게 소독해봐야지.


반응형